Date:2013/02/25 4:54:13 오후

쎈의 한국수학Vs미국수학

↑↑↑↑↑우리학교 귀염둥이 저학년 학생들이 열심히 산수문제 푸는 모습. 자료창고에서 갖고왔습니다^^

녕하세요. 필리핀 쎈영어학교 수석 한국인Staff 이 지혜 입니다^^ .

저번 포스트에서도 언급을 한적이 있는 것 같은데, 미국으로 의 전학 이나 진학을 원하시는 학부모님들이 가끔 물어보시는 질문이기도 하고, 또 우리 학부모님들께 도움도 되실 거 같아서, 수학 수업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리 쎈 영어학교 학생들은 일주일에 3번을 한국수학을 듣는 학생들이 있죠.바로, 한국으로의 복학이나 또는, 한국대학으로의 진학을 목적으로 할 상황에 있는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의 수학 커리큘럼은 미국교과서의 수학 과 미국수학 개념중심으로 진행되고, 비단, 필리핀의 많은 학교가 또 그렇게 진행합니다. 아무래도 영미권이다 보니…..’

큰차이! 모범생스타일 한국수학 Vs 개념스타일 미국수학

자,,그렇다면, 영미권이든 중화권이든 다 떠나서,,,,한국수학 과 미국 즉 서구권의 수학은 어떻게 다르길래, 왜 이렇게 한국수학을 따로 공부해야 할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한국수학은 저학년에 기본개념을 배우는데, 고학년으로 갈수록 그 기본개념에 중간개념, 고급개념 식으로 차츰차츰 업그레이드가 되는 형식입니다. 그런데, 미국수학은 그 개념이란 것을 유기적으로 얽키 설키 얽혀있는 그물망처럼 통째로 생각합니다. 즉, 미국에서는 쉬운개념부터 고급개념의 의미보다는 처음부터 성큼 성큼 하나의 개념을 통째로 이해하고, 다음학년부터는 또 다른 개념을 통째로 이해하는 형식입니다.  한국수학은 “수학 전체를 다 훓어서 완벽해진다”는 기분으로 기본부터 고급과정까지 차근차근 착실히 밝아올라가는 모범생 스타일의 수학이라고 한다면, 미국수학은 “완벽은 나 몰라, 개념과 원리 는 확실히 깨우치고 보자” 라는 기분 으로 개념한개 깨우치고 다른개념 깨우치는 스타일 인 것이죠.

한국수학은 어려운데, 미국수학은 쉽다?

많은 분들이 한국수학은 어려운데, 미국수학은 쉽다. 라고 애기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 이런 것 같습니다. 한국수학은 학년별로 수학커리큘럼이 문교부 지정으로 딱 틀에 짜여져 있습니다. 즉, 2학년 때는 연립방정식, 3학년때는 이차방정식. 하지만, 미국수학은 중학교1학년이 수학에 재능이 있으면, 중3과정 아니, 고등학교 과정도 배우는 학생이 있을 정도로 커리큘럼이 유연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학생은 수학에 재능이 보통이거나 이하이면 고등학생이라 하더라도 중학수학처럼 쉬운 것을 공부하게 되죠. 이러한 커리큘럼 개념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분이 생각하기엔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것이지요…

아래, 수학교과서는 ST.Jude가 사용하는 저학년 수학입니다. 내용은…일상생활에서 쉽게 주어지는 데이터를 통해, 정보의 대량구성 및 분석에 대한 방법을 적용하거나 응용하는 수학입니다.
즉, 통계 개념을 통합 하는 개념의 이해를 가지고 그 활용의 범위를 무한대로 늘릴 수 가 있습니다.  그 활용의 범위에는 우리나라 사람이 중요시 여기는 학년의 정의가 따로 없겟죠…↓↓↓↓↓

ST.Jude 의 미국 수학 교과서

[ST.Jude 의 미국 수학 교과서]

 

 

미국인들은 수학적머리가 나쁘다?

그리고, 또 어떤분은 미국사람들은 머리가 나빠서 계산기 갖고 공부하는것이다 라고 하시죠…. 글쎄요 . 네 미국수학은 계산기 를 많이 사용하죠. 그러다보니, 어떤 미국인들은 마트 같은곳에서 우리가 암산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돈계산도 전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국수학과 한국수학을 수리적계산능력에서 비교한다면 전체적인 평균 수준과 계산 능력에서는 한국이 더 높은 것은 사실이라고 저도 말할 자신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풀이와 여러 가지 답이 가능한 문제에 자신의 답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방법, 즉 우수한 학생들이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미국 수학 교육이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을 비롯한 동양인들이 수학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것은 머리가 좋아서가 아니라, 수학에 투자하는 시간이 미국 학생들보다 월등하게 많기 때문이라고 하죠.(미국수학은 계산기 사용이 일반화 되있다는…득과 실은 존재 하지만, 개념수학을 위해서는 필요한듯합니다. 시간을 줄이니까,..ㅎ)

그동안 한국수학 과 미국수학의차이 때문에 오해도 많이 하시고, 정확히 보고 계셨던 분들도 계실겁니다.

결론은 수학 이라는 학문은 아인쉬타인이 하든, 한국에 사는 수학영재가 하든 똑 같은 학문이란것입니다. 단지 틀린 것은 미국과 한국의 커리큘럼이 다르고, 또, 국민들의 평균적 수학하는 지능이 차이가 날 것입니다. 즉, 수학이란 학문은 똑같은데, 수학을 하는 사람이 다른것이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줄일께요^^

Go To Top